three차원측정기 카메라와 레이저를 함께

비접촉식 제품의 경우 CCD 카메라와 함께 레이저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three차원측정기 비접촉식 방식은 앞서도 말했듯이 형상이 복잡한 대상물을 제대로 측정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령 볼록하거나 물결 모양을 가진 대상물을 위에서 카메라로 찍으면 평면처럼 보입니다. 이 경우 3차원측정기 레이저를 쏴서 단면을 따라 스캐닝을 해가면 레이저와 물체 사이의 거리를 읽어서 수치화할 수 있게 됩니다. 거리 데이터를 적층해 나가면 형상을 정확하게 읽어올 수 있는 것이죠. 병원에서 사용하는 CT촬영과 동일한 원리입니다.

결국 three차원측정기의 성능은 정밀도가 좌우할 텐데요.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기술들이 필요한가요?

사실 기구적인 측면에서 큰 변화는 없습니다. 다만, three차원측정기 소프트웨어로 조금씩 정밀도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기계도 사람이 만들다보니 당연히 오차가 발생합니다. 3차원측정기 자체에서도 여러 부분에서 오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 이것을 3차원측정기 소프트웨어가 보정해서 오차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초창기에는 보정 프로그램 자체가 많지 않아서 기구적으로 일일이 사람 손으로 보정을 해야 했습니다. 이후 계속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는 three차원측정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추가 개발되었죠. 결국 3차원 측정기 성능의 진화는 소프트웨어의 진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밀도 외에 three차원측정기의 차별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앞으로는 사용 편의성과 측정 속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발전해나갈 것으로 봅니다. 결국 고객들의 니즈를 누가 더 빨리 포착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가 중요해지겠죠. 예를 들어 PCB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홀이 뚫려야 하는데, 간혹 안뚫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측정 과정에서 불량 부분이 발생하면 별 수 없이 폐기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 3차원측정기 경우 회사 입장에서는 큰 손실입니다. three차원측정기의 불량이 발생했을 때 작업자를 호출하는 기능을 측정기에 부가하면 불량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측정기 센서 부분에 마커를 달아 나중에 불량 제품을 식별하도록 한 제품도 있습니다. 또, 3차원측정기 측정 속도 면에서는 시각화가 중요한 요인이 될 겁니다.

이전에는 인쇄된 설계도면과 측정기의 3차원측정기 아시아툴텍 화면을 일일이 대조하면서 확인해야 했다면, 요즘에는 CAD 데이터를 측정기에 불러와서 화면에 띄워놓고 도면을 클릭하면서 바로 측정할 수 있는 수준으로까지 진화했습니다. 이 또한 three차원측정기 소프트웨어의 발전 덕분이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